Focus Education
러시아의 수도. 영어로는 모스코(Moscow)라고 한다. 유럽러시아 중부, 오카강(江) 지류인 모스크바강 유역에 자리잡고 있다. 볼가강과 오카강 사이에 있어 수운(水運)의 중계지로 유리한 위치를 차지했기 때문에, 일개 한촌(寒村)으로 발족하여 모스크바공국(公國)의…
러시아 북서부, 핀란드만(灣) 안쪽에 있는 도시. 러시아 제2의 도시다. 제정(帝政) 러시아 때는 페테르스부르크라는 이름으로 불렀고, 1914년 페트로그라드(Petrograd)로 개칭되었다가, 1924년 레닌이 죽자 그를 기념하여 레닌그라드라 불렀다. 그 후 19…
러시아 연해주(沿海州)지방에 있는 항만도시. 블라디보스토크란 ‘동방을 지배하라’라는 뜻이다. 동해 연안의 최대 항구도시 겸 군항이다. 소련 극동함대의 사령부가 있는 해군기지이며, 북극해와 태평양을 잇는 북빙양 항로의 종점이며, 모스크바에서 출발하는 시베리아 철도의…
러시아 타타르스탄 자치공화국의 수도. 러시아가 유치한 2018년 제21회 월드컵축구대회의 개최 도시 중 하나이다. 볼가강의 지류인 카잔카(Канка)강 유역에 위치한 수상 교통의 중심지이다. 시가지는 볼가강을 따라 남북으로 약 25km 뻗어 있고 동서 너비는 약 …
러시아 노보시비르스크주(州)의 주도(州都). 1925년까지는 노보니콜라예프스크라고 불렸으나 기존의 시명(市名)은 니콜라이 2세에서 유래했다는 이유로, 소비에트 연방 성립 후 1926년 '새로운 시베리아의 도시'라는 의미의 노보시비르스크로 개칭되었다. 1893년 시…
러시아 극동부 하바롭스크 지방의 행정중심도시. 하바롭스크 지방의 행정·산업·교통의 중심지이자 극동지방 최대의 도시이다. 우수리강(江)과의 합류점에 가까운 헤이룽강(江) 중류 우안(右岸)에 있는 요충지로서 시베리아 철도가 지나며, 헤이룽강 수운의 중심을 이루는 하항…
러시아 스베르들롭스크주(州)의 주도(州都). 러시아가 유치한 2018년 제21회 월드컵축구대회의 개최 도시 중 하나이다. 지리 및 기후 러시아에서 네 번째로 큰 도시로, 유라시아의 중앙부에 위치하고 있다. 우랄산맥 동쪽 기슭의 이세티강(река Исеть) 연안에 …
러시아 니즈니노브고로드주(州)의 주도(州都). 러시아가 유치한 2018년 제21회 월드컵축구대회의 개최 도시 중 하나이다. 지리 및 기후 볼가강과 오카강이 합류하는 동유럽 평원에 위치하고 있다. 도시는 볼가강을 따라 20km 이상 이어지며, 오카강이 도시를 크게 두 …
러시아 서부 볼고그라드주(州)의 주도(州都). 볼가강 하류에 위치한 공업도시로, 제2차세계대전 당시 독일군과 치열한 공방전을 벌여 승리한 곳이다. 러시아가 유치한 2018년 제21회 월드컵축구대회의 개최 도시 중 하나이기도 하다. 지리 및 기후 모스크바에서 남쪽으로 …